재테크/부동산

용인세브란스병원 용인 동백 아파트(feat. 용인 경전철 연장)

쿼리오 2020. 4. 6. 23:40

안녕하세요 쿼리오입니다. 부동산 컨텐츠 내용을 좀 보강하고자 합니다. 용인시 기흥구 동백동 이라는 곳을 알아보려고합니다. 다소 생소한 지역일 수도 있겠지만 용인 부근에 사시는 분들께서는 유명한 지역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가격적인 매력이 있을 뿐만아니라 대규모 택지지구로 안정적인 주거환경에 우수한 학군까지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 그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곳을 알아보는 이유는 일반직장인이 그렇게 많은 투자금을 들이지 않고 들어갈 수 있는 지역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호재도 많아서 알아보려고합니다.

동백동이 있습니다.

​기흥구를 살펴보면 서쪽으로는 수원! 동쪽으로 용인 (처인구) 북쪽으로는 분당이 위치해있습니다. 수원 영통쪽은 삼성전자 북쪽 분당을 지나서는 판교테크노밸리죠

호재1. 용인플랫폼시티 와 GTX-A 노선

지도의 수지구와 기흥구 사이에 용인시 플랫폼 시티가 들어선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이구역이죠. 빨간색 용인역은 광역급행노선 GTX - A 노선입니다. 플랫폼시티는 판교테크노밸리보다 큰 규모를 계획하고 잇습니다. 게다가 GTX-A는 동탄-용인-성남-삼성을 잇는 노선이지요. 그래서 최근 GTX-A지역일대 보정동, 마북동은 아파트 가격이 많이 상승했습니다.

 

재2.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서용인IC

제1외곽순환고속도로는 서울근교를 이어주는역할을하고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는 서울주변을 둘러싸고있는 주변도시 파주, 양주, 양평, 용인, 동탄, 오산를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기흥구에서 동탄까지 이동거리를 짧게 해주는 고속도로입니다.

호재3. 용인시 골드라인 지하경전철 사업(동백 ~ 신봉)

빨간점으로 표시한 곳을 이어 철도교통수단을 건설하는 것이 용인 골드라인 사업입니다. 현재 타당성검토가 진행중이고

2020년 상반기에 결과가 나올 예정입니다. 정확하게 어디에 역사가 생길지는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사업이 진행된다면

골드라인으로 GTX-A 신분당선을 환승할 수 있어서 용인 플랫폼시티, 판교, 서울의 직주근접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엄청난 호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좋은 결과를 기대해봅니다.

호재4. 용인 의료산업단지 & 동백 세브란스병원 개원

또하나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것이 의료복지시설이죠. 동백 세브란스병원은 2020년 3월 개원하였습니다. 실버아파트인 스프링카운티 자이아파트도 입주를 했습니다. 의료산업단지는 많고 질좋은 일자리를 제공하므로 동백지구의 가치는 올라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호재가 많은 용인시 기흥구 동백동에 통계적인 수치들은 어떠한지 투자 가치가 있는지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분석1. 인구의 증감율

기흥구는 11개의 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용인시 인구 및 세대현황 읍면동별 수 기준으로 함)

신갈동, 영덕동, 구갈동, 상갈동, 기흥동, 서농동, 구성동, 마북동, 동백동, 상하동, 보정동 2019년 11월 기준 인구수가 많은 순서대로 랭킹을 매겨보면

1위 동백동 (82,433명)

2위 상갈동 (47,259명)

3위 영덕동 (47,045명)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1위와 2위의 차이가.. 1.7배정도 난다는 것이죠. (용인시에서 동백동 인구가 1위입니다.)

그만큼 동백동에 거주하고 있는 인원이 많다는 것인데 애초부터 택지지구로 계획된 동백지구가 인구가 많을수 밖에 없습니다. 전년도 대비해서는 약2천명이 증가하였습니다. 동백지구의 상태로서 공급예정은 동백두산위브더제니스와 예정되어 있는 동백레이크파라곤 입니다. 공급이 제한된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인구가 유입된다는 것은 수요가 증가하므로 가격상승을 부추길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분석2. 교통이 편리할까? 도로교통상황

인구가 매우 많기 때문에 도로교통, 대중교통이 원활하지 않으면 교통이 매우 복잡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도를 먼저 보면

이렇게 나뉘어져있습니다. 도로교통을 활용하여 자동차로 이동을 한다면 세개의 주요도로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주요직장이 위치해있는 분당방향과 수원방향 아침, 저녁 출퇴근 시간에 막힐 것으로 보입니다. 분당방향을 왕복 8차선으로 확인이되지만 조금더 올라가면 법화터널이 나오면서 편도 2차선이됩니다. 길이 막힐 수 밖에없을 것 같고요 버스전용차선이 따로 없어서 버스도 같이 막힐 것 같습니다. 동백섬이라고 불리우는 이유가 아무래도 도로교통상황 때문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처인구쪽 방향은 용인시체육공원이 조성되면서 길이 넓어졌습니다. SK하이닉스 원삼방향으로 가는 길목이기도 합니다. 도로교통상황은 그다지 좋지 않아보입니다. 차량으로 가능경우 교통체증이 꽤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에 실사를 나가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분석3. 그럼 대중교통은?

 

주요 일자리로 가는 대중교통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서울동백에서 서울로가는 버스는강남 5003번서울역 5000번이 있습니다.빨간색 광역버스를 말씀드리는 것입니다.해당버스는 출퇴근시간에는 10~15분 간격으로 있습니다 소요시간은 출퇴근시간 기준 동백소방서~교보사거리 까지 50분 ~70분 소요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동백소방서~명동 백병원까지는 조금더 걸리네요

서울 내에서 이동까지 고려한다면 서울까지 출퇴근 시간은 도어투도어로 1시간 30분~1시간50분 정도 걸릴 것 같네요.

서울의 근접성이 그리 높은편은 아니지만 이를 보완해줄 용인시 골드라인과 GTX-A, 신분당선 (성복역)이 생긴다면 골드라인으로 10분 GTX-A(구성-삼성) 25분 탑승,환승 등 10분하면 삼성동까지는 도어투도어로 50분 찍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서에서 갈아탄다면 3호선타고 명동까지 올라가는 것을 생각해볼 수 도 있고 용인시 골드라인은 동백지구의 확실히 현재 불편한 교통을 개선해줄 충분한 교통대책으로 보여집니다.

인구대비 이동인원이 많기 때문에 충분히 용인골드라인의 타당성, 경제성이 있을 것을 생각됩니다. 타당성검토에 긍정적인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궁금한게 있으시면 댓글,

우리 같이 소통해요 구독!

 

좋은하루보내세요 ^^